2023 신형 그랜저 하이브리드 트림&옵션 샅샅이 파헤쳐보기!
- 그랜저는 국내 한정 깡패입니다. 왜 이 차가 한국에서 이토록 잘 팔리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 이미 그랜처 판매량의 절반 이상이 하이브리드입니다(2023. 7. 기준). 국내에서는 세단과 SUV 모두 하이브리드가 대세입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하이브리드 1.6터보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신형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2WD만 제공됩니다. 경쟁 모델인 K8은 AWD도 제공됩니다(3.5 가솔린 한정).
- 못 생겼다고 생각했는데, 자꾸 보다보니 적응되어 갑니다.
1. 트림&옵션(세제혜택 후 가격 기준입니다)
프리미엄 (42,660,000원) |
익스클루시브 (47,560,000원) |
캘리그래피 (51,610,000원) |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 | ||
하이브리드 시스템(44.2kW 모터, 리튬이온 배터리, 회생제동 시스템) | ||
6단 자동변속기 | ||
하이브리드 전용 E-MOTION DRIVE 시스템 | ||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 | ||
통합 주행 모드 | ||
정체구간 특화 제어 | ||
전자식 변속 칼럼 | ||
10 에어백 시스템 | ||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2열 2개) | ||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 ||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 ||
차로이탈방지 보조 | ||
차로 유지 보조 | ||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 ||
운전자 주의 경고 | ||
하이빔 보조 |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앤고 포함) |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곡선로) | ||
고속도로 주행 보조(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 ||
후석 승객 알림 | ||
18인치 알로이 휠&타이어 | ||
수평형 LED 램프(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주간 주행등, 방향지시등, 포지셔닝 램프) 1) | ||
FULL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 | ||
LED 리어콤비램프 2) | ||
LED 보조제동등 | ||
LED 방향지시등(뒤) | (추가) 후진 가이드 램프 | |
프레임리스 도어 3) | ||
오토플러시 도어 핸들 | ||
이중접합 차음유리(윈드실드, 1/2열 도어, 리어퀴터) | ||
자외선 차단 유리(윈드실드) | (추가) 자외선 차단 유리(1/2열 도어, 뒷면 유리) | |
아웃사이드미러(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LED 방향지시등) | ||
클러스터(12.3인치 컬러 LCD) 4) | ||
윈스포크타입 가죽스티어링휠(열선, 인터랙티브 픽셀라이트 포함) | ||
베젤리스 인사이드 미러 | ||
실내 향균 처리 소재(센터 콘솔, 도어 트림, 도어 암레스트, 시트 주요 부분) | ||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선바이저램프, 러기지램프) | ||
인조가죽 시트 | ||
운전석 전동시트(8WAY, 럼버서포트) | (추가)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18WAY, 4WAY 럼버서포트, 쿠션 익스텐션, 릴렉션 컴포트, 자세메모리 시스템, 스트레칭 모드) | |
동승석 전동시트(4WAY) | (추가) 동승석 전동시트(8WAY, 럼버서포트, 릴랙션 컴포트, 워크인 디바이스) | |
전좌석 열선 시트 | ||
2열 암레스트 | ||
버튼 시동&스마트 키 | ||
패들 쉬프트 | ||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 (추가) 전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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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풀오토 에어컨(마이크로 에어필터/오토 디포그/미세먼지 센서/공기청정모드/애프터블로우) | ||
에어컨 광촉매 살균 시스템 | ||
레인센서 | ||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전좌석) | ||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 ||
스마트 트렁크 | (추가) 뒷면 전동식 커튼 5) | |
하이패스 | ||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 ||
후방 모니터 | ||
USB C타입 단자(1열 충전 1개/충전 및 데이터 스위치 타입 1개, 2열 충전 2개) | ||
파워아웃렛(센터콘솔) | ||
12.3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블루투스 핸즈프리, 현대 카페이/E HI-PASS) | ||
일반 오디오 시스템(8스피커) | ||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
(선택) 파노라마 선루프 1,190,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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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헤드업 디스플레이 990,000원 |
선택 불가 ('하이테크 패키지'로 옵션 추가하여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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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플래티넘 1,290,000원 10.25인치 풀터치 공조 컨트롤러(햅틱 기능 포함) 6) 인터랙티브 앰비언트 무드 램프(순차 점등, 주행 상황 연동 기능 등) 빌트인 캠 2 19인치 알로이 휠&타이어 |
일부 포함 (빌트인 캠 2 제외되며, 빌트인 캠 2는 '하이테크 패키지'로 옵션 추가하여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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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파킹 어시스트 1,430,000원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측방 주차 거리 경고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
포함 | |
(선택) 현대 스마트 센스 1 840,000원 후측방 충돌 경고(주행)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전진 출차)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보조 |
포함 | |
(선택) 프리미엄 초이스 1,290,000원 디지털 키 2(스마트폰, 스마트워치) 천연가죽 시트 1열 통풍시트 스마트 파워 트렁크 스마트폰 무선충전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개인화, 시동, 결제 등) |
포함 | |
(선택) 현대 스마트 센스 2 990,000원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 차량/정면 대향차/추월 시 대향차/측방 접근차/회피 조향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어드밴스트 후석 승객 알림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주행)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 스티어링휠 그립 감지 7) |
포함 | |
(선택) BOSE 프리미엄 사운드 패키지 1,190,000원 BOSE 프리미엄 사운드(14스피커, 외장 앰프) 액티브 로즈 노이즈 컨트롤 8) 2열 고급형 암레스트(오디오 컨트롤러 포함) |
포함 | |
(선택)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1 1,090,000원 (단, 플래티넘 선택 시에만 가능!) 20인치 알로이 휠&타이어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9) |
선택 불가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2'로 옵션 추가하여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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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캘리그래피 전용 그릴&전용 19인치 알로이 휠&타이어 10) 순차 점등 방향지시등(앞/뒤)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앞/뒤) 발수 도어(1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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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캘리그래피 전용 디자인(나파가죽 감싸기 스티어링 휠-혼커버 포함, 리얼 스티치 적용, 투톤 컬러) 인조가죽 내장재(PU소재 크래시 패드, 도어퍼트림 적용) 인조가죽 감싸기(3D 엠보 도어센터트림, 콘솔사이드) 리얼 우드(크래시패드 가니시, 콘솔어퍼커버) 또는 리얼 알루미늄 내장재(크래시패드 가니시) 스웨이드 내장재(헤드라이닝, 필라트림, 패키지트레이, 선바이저) 스웨이드 목베개 고급 카매트 인터랙티브 앰비언트 무드 램프(순차 점등, 주행 상황 연동 기능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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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자외선 살균 시스템(센터 콘솔) 11) 모노포스트 헤드레스트 나파가죽시트(퀼팅, 파이핑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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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블랙잉크 1,290,000원 (단,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2와 중복 불가!) 블랙 잉크 전용 내외장 인테리어 12) 20인치 블랙 잉크 전용 알로이 휠&피렐리 타이어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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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하이테크 패키지 1,480,000원 헤드업 디스플레이 빌트인 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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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2 1,290,000원 20인치 캘리그래피 전용 알로이 휠&피렐리 타이어 13)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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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2열 전동식 도어 커튼 490,000원 |
1) 수평형 헤드램프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전기차를 보는 기분이 듭니다.
2) 이것도 일자형입니다.
3) 문짝에 창틀이 없는 문입니다.
4)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결합된 디스플레이입니다.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아닙니다! 뜻밖이네요.
5) 뒷창 커튼입니다. 2열 창문 전동식 커튼은 캘리그래피 트림에서만 추가 옵션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490,000원).
6) 햅틱 기능은 누르면 누른 표시가 진동이나 화면 표시로 나타나는 걸 말합니다.
7) 은근히 필수 옵션으로 뜨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이용 시 이 기능이 없으면 너무 불편하다고들 하네요.
8) 주행 중 도로 소음에 대하여 제어음을 출력, 소음을 저감합니다.
9)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을 통해 전방 노면 정보를 미리 인지하여 서스펜션 감쇠력을 노면에 적합하게 제어합니다.
10) 캘리그래피 전용 디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탈로그에서는 프리미엄이나 익스클루시브 디자인에 관하여 전혀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디자인을 비교하셔야 합니다. 확실히 내장재는 돈을 들일수록 눈에 띄게 좋아지고, 체감도도 높아집니다.
11) 위치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 콘솔 박스입니다.
12) 블랙잉크 전용 디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무거워 보여서 좋아하지 않는데, 선호하시는 분들이 꽤나 계신 것 같네요.
13) 큰 휠이 이렇게나 유행할지 몰랐습니다. 19인치와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2. 외관&내장 디자인
프리미엄과 익스클루시브 외관은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캘리그래피로 넘어가면 모든 부분에서 뚜렷한 변화를 보입니다. 내장 디자인도 유사한데, 캘리그래피 트림에 힘을 준 것이 분명히 느껴집니다.
3. 총평
- 가격이 비싼 트림을 구매하게 만들기 위해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옵션을 일부러 흩어놓은 것이 너무 눈에 띕니다. 돈을 버는 것은 좋은데, 이렇게 쉽게 알아챌 수 있게끔 한 것은 문제가 아닐까요. 프리미엄 트림에서 10.25인치 공조 컨트롤러와 앰비언트 무드램프, 빌트인 캠 2, 19인치 알로이 휠&타이어를 묶은 건 전혀 다른 성격의 옵션들을 끼워서 파는 것으로 보이고, 프리미엄 트림이라고 하더라도 한국에서 그랜저를 산 고객에게 1열 통풍시트와 스마트 파워 트렁크, 스마트폰 무선 충전을 모두 옵션으로 추가하라고 하는 것은 조금 지나쳤다는 생각이 듭니다.
- 아직도 그릴에 적응이 안 됩니다. 일단, 세상에 그랜저만 남았다고 생각하고 골라보겠습니다. 그릴만 보면 캘리그래피 그릴이 훨씬 낫다고 느껴집니다. 익스클루시브 그릴은 이 빠진 철조망처럼 생긴데다가 빛이 반사되면 다소 저렴한 느낌까지 드는데, 캘리그래피 그릴은 가녀린 철사를 엮은 듯하지만 나름의 고급스러움이 느껴집니다(캘리그래피 하이브리드 2WD, 51,610,000원).
- 파노라마 선루프는 무조건 추가하겠습니다(1,190,000원). 개인적으로 블랙잉크는 무게 잡는 친구를 보는 기분이 들어서 선호하지 않습니다. 하이테크 패키지(1,480,000원)와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2(1,290,000원)을 추가하겠습니다. 그랜저는 사장님 차가 아닙니다. 사장님이면 수입차를 타든가, 국산차를 타도 제네시스를 타겠지요. 2열 전동식 도어커튼은 필요 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5,700만 원이 나옵니다.
- 그랜저를 5,700만 원 주고 산다? 분명 과정에서는 잘못이 없었는데, 뭔가 결론이 어긋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