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트림&옵션 샅샅이 뜯어보기!

2023. 8. 21. 00:59Mobility

  • 2024 신형 쏘렌토 페이스리프트는 경쟁 차종인 현대 싼타페를 밀어주기 위해 트림과 옵션을 구성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 섞인 이야기가 나옵니다.
  • 신형 싼타페와 달리 쏘렌토는 여전히 디젤 파워트레인을 제공합니다. 다만, 다음 신형 쏘렌토부터는 디젤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럼, 이 급에서 남는 디젤은 펠리세이드, 카니발만 남습니다. 앞으로 디젤 수요는 하이브리드가 흡수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의미입니다.
  • 아직 기아는 현대처럼 반응형 카탈로그를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문서형 카탈로그를 PDF로 출력한 형태인데요, 기아도 어서 반응형 카탈로그로 넘어오길 바랍니다!
  • 트림 및 옵션 선택 편의에 있어서는 기아가 더 고객친화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대가 알아서 계산해보라는 식이었다면, 기아는 파워트레인 하단에 표를 삽입해서 어떤 트림을 선택하면 선택 품목 중 어느 항목을 선택할 수 있고, 어느 항목을 선택할 수 없는지를 알려주고 있거든요.

1. 제원

2. 트림별 비교

  • 쏘렌토 판매대수 중 60-70%가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아래에서도 하이브리드 모델(2WD)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파워트레인이 달라도 기본 옵션이나 선택 옵션 항목은 거의 동일하며, 하이브리드보다 디젤이 250만 원 가량, 하이브리드보다 가솔린이 430만 원 가량 가격이 낮습니다.
  • 하이브리드 2WD를 선택하면 친환경차 세제혜택이 적용됩니다(개별소비세 100만원 감면 등). 단, 4WD는 친환경차 세제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프레스티지
3,929만 원

세제혜택 시,
3,786만 원
노블레스
4,255만 원

세제혜택 시,
4,112만 원
시그니처
4,509만 원

세제혜택 시,
4,366만 원
시그니처 그래비티
4,598만 원

세제혜택 시,
4,455만 원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스마트스트림 6AT      
47.7kW 구동 모터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내비게이션 기반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전용도로 내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10에어백      
VSM 1)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추가)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측방 주차 거리 경고
(추가)
후진 가이드 램프
디지털 센터미러(*전자식 룸미러 대체)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경사로 저속주행장치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1열/2열 시트벨트 리마인더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타이어 임시수리장치      
235/65 R17 타이어&전면가공 휠 2)   (추가)
235/60 R18 컨티넨탈 타이어&블랙 알로이 휠
(추가)
그래비티 전용 디자인 블랙알로이 휠&라디에이터 그릴
그래비티 전용 컬러(라디에이터 그릴 하단 몰딩,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 루프랙, 서라운드 몰딩, 휀더 가니쉬, 프론트/리어 스키드 플레이트)
LED 헤드램프   (추가)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시퀀셜 턴시그널)
프론트/리어 LED 턴시그널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3)
 
LED 주간 주행등      
LED 포그램프      
샤크핀 안테나 (추가)
루프랙
새틴 크롬 프론트/리어 스키드 플레이트 4)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추가)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에어로타입 와이퍼      
윈드실드/1열 이중접합 차음 글래스   (추가)
2열 이중접합 차음 글래스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 (추가)
슈퍼비전 클러스터(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TFT LCD)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가죽 스티어링 휠 (추가)
프리미엄 스티어링 휠
   
전자식 룸미러      
우드 그레인 내장재 (추가)
인서트 필름 내장재 5)
도어 센터트림 나파엠보 감싸기
(추가)
니트 내장재 A/B 필라 트림
메탈 페달
메탈 도어 스커프
 
다기능 접이식 러기지 양면 매트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러기지램프)   (추가)
앰비언트 라이트 6)
 
인조가죽시트 (추가)
가죽시트
  (추가)
그래비티 전용 가죽시트(퀼팅 나파가죽 미적용)
1열 열선시트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추가)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운전석 이지 석세스 7)
   
1열 파워시트      
1열 통풍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2열 슬라이딩 6:4 폴딩시트(리클라이닝)      
2열 열선시트      
2열 원터치 폴딩      
버튼 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 시동 포함) (추가)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8)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9)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전자식 변속 다이얼       
패들 쉬프트      
후방 모니터 (추가)
서라운드 뷰 모니터
리모트 360도 뷰(내 차 주변 영상) 10)
후측방 모니터
   
열선 스티어링 휠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추가)
전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11)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동승석)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고성능 에어컨 필터      
1열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추가)
2열 측면 수동 썬커튼
2열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C타입 USB 단자(충전용, 1열 프론트 콘솔 1개/1열 시트백 2개) (추가)
220V 인버터
   
오토디포그      
레인센서      
애프터 블로우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2열 파워아웃렛      
운전석 자동쾌적 제어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PTC 보조 히터      
12.3인치 내비게이션(기아 커넥트, 폰 프로젝션, 기아 카페이/E 하이패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6 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C타입 USB 단자(데이터/충전 전환형)      
(선택) 6인승 12)
84만 원
     
(선택) 7인승
69만 원
     
(선택) 스타일
114만 원

255/45 R20 컨티넨탈 타이어&전면가공 휠(단, 하이브리드는 235/60 R18 컨티넨탈 타이어&블랙알로이 휠 적용)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시퀀셜 턴시그널)
프론트/리어 LED 턴시그널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루프랙
(선택) 스타일
104만 원

동일
(단, 루프랙은 기본으로 포함)
포함 포함
선택 불가 선택 불가 (선택) 컴포트 13)
109만 원

퀼팅 포함 나파가죽 시트
운전석 4WAY 에어셀타입 허리지지대/동승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1열 파워 레그서포트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볼스터 전동조절, 컴포트 스트레칭 포함)
1열 릴렉스 컴포트시트
스웨이드 내장재
운전석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
(단, 시그니처 그래비티에 컴포트 옵션을 추가해도 퀼팅 나파가죽 시트는 미적용)
(선택) 컴포트
69만 원

(퀼팅 나파가죽 시트 값이 40만 원인 셈입니다)
(선택) 12.3인치 클러스터 14)
59만 원
포함 포함 포함
(선택) 드라이브와이즈 15)
129만 원
단, 12.3인치 클러스터 선택 조건!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 차량/정면 대향차/추월시 대향차/측방 접근차/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운전 스타일 연동 기능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내 진출입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차로 변경 보조 기능 포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전자식 차일드락
후석 승객 알림
(선택) 드라이브와이즈
129만 원
(선택) 드라이브와이즈
129만 원
(선택) 드라이브와이즈
129만 원
(선택) HUD + 빌트인 캠 2 16)
119만 원
단, 12.3인치 클러스터 선택 조건!
(선택) HUD + 빌트인 캠 2
119만 원
(선택) HUD + 빌트인 캠 2
119만 원
(선택) HUD + 빌트인 캠 2
119만 원
(선택) 스마트 커넥트 17)
99만 원

디지털 키 2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지문 인증 시스템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선택) 스마트 커넥트
59만 원

동일
(단,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는 기본으로 포함)
(선택) 스마트 커넥트
59만 원
(선택) 스마트 커넥트
59만 원
선택 불가 (선택)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64만 원
(선택)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64만 원
(선택)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64만 원
(선택) 파노라마 썬루프
109만 원
(선택) 파노라마 썬루프
109만 원
(선택) 파노라마 썬루프
109만 원
(선택) 파노라마 썬루프
109만 원

1) 제동, 핸들링 등 자체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차체자세제어장치(ESC)와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을 통합 제어하여 차량의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합니다.

2) 차량에 부착된 휠 디자인이 카탈로그에 자세히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3) 디테일이 살아 있는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와 LED 리어콤비네이션 램프입니다.

4) 프론트/리어 스키드 플레이트의 경우 디자인은 노블래스~시그니처 그래비티까지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시그니처 그래비티를 선택하면 스키드 플레이트의 그래비티 전용 컬러만 추가로 고를 수 있다고 해놓았거든요. 아래 사진에서 라디에이터 그릴 하단부를 보시면 되는데, 둘의 디자인이 동일합니다. 그리고, 쏘렌토 프레스티지~시그니처의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은 동일합니다. 오직 시그니처 그래비티를 선택할 경우에만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이 변경됩니다!

스노우 화이트 펄(시그니처)

5) 잉어 비늘이라는 평가를 받던데, 기존 우드 내장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평이 상당수 있어서 프레스티지와 노블레스 내장재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해야 할 것 같네요.

6) 시그니처(혹은 시그니처 그래비티)의 내장 디자인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카탈로그에 명확한 트림 명칭을 적지 않아서 구분이 어렵네요. 위 표에서 보시다시피, 시그니처 그래비티에서 추가되는 것은 시트 가죽이 변경되는 외에 대부분 외장 소재입니다. 시그니처든 시그니처 그래비티든 내장은 아래와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7) 탑승 시, 하차 시에 시트를 이동시켜 운전자의 활동 폭을 넓혀줍니다. 

8) 트렁크 자동으로 열리는 그거입니다.

9) 현대차는 2024 신형 싼타페에서 이 옵션을 선택 옵션으로 빼두었습니다. 그것도 디지털 센터미러 같은 거랑 끼워놨습니다. 심지어, 싼타페 캘리그래피를 선택해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는 선택 옵션입니다!

10) 스마트폰으로 내 차의 360도 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없어도 괜찮을 것 같은데, 있으면 너무 편한 옵션입니다.

12) 3열 시트는 5:5 폴딩이고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가 포함되어 있으며, 매뉴얼 에어컨, 충전용 C타입 USB 단자 2개가 있습니다. 7인승도 동일합니다.

13) 결국, 시그니처만 퀼팅 나파가죽 시트를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왜 그래비티는 제외된 것일까요? 배경이 있을 텐데 궁금합니다.

14) 기본 4.2인치와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5) 최신 안전 및 운전자 보조 기능을 모두 사용하고 싶다면 추가할 만한 옵션으로 보이네요.

16) 현대와 달리 기아는 HUD와 빌트인 캠을 붙여 놓았습니다. 신형 싼타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옵션을 붙여놓고 빌트인 캠을 나누었는데요, 옵션을 조합하는 요령은 두 회사가 다른 것 같습니다.

17) 디지털 키의 경우 스마트워치, 스마트폰으로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3. 총평

  • 신형 싼타페보다 그리 나쁜 옵션 구성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싼타페는 기능성 옵션까지 캘리그래피에 끼워놓았는데 기아의 그래비티 트림은 디자인&내장재만 추가한 트림이라서 그래비티라는 트림의 본질에 더 충실한 구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대 캘리그래피 트림은 내외부적으로 플러스 알파를 바라는 고객을 위한 고급 트림이라는 느낌보다, 더 비싼 모델을 팔기 위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일부러 흩어놓았다는 느낌을 들게 합니다.
  • 그릴 디자인은 시그니처 그래비티로 가야 변경되기 때문에 오히려 선택이 쉬워 보입니다. 현장에서 보면 바로 각이 나오겠지요.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는 프레스티지에서도 스타일 옵션(114만 원)을 더해서 추가할 수 있고, 겸해서 휠과 루프랙도 딸려옵니다. 다만, 12.3인치 클러스터(59만 원)를 추가해야 HUD와 빌트인 캠을 추가(119만 원)할 수 있고,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프레스티지 트림에서 아예 선택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네요. 따져보면, 12.3인치 클러스터, 커브드 디스플레이,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서라운드 뷰, 2열 측면 수동 썬커튼 등이 노블레스에서 기본 옵션으로 추가되는데, 프레스티지에서 노블레스로 올라가는 데 드는 비용은 330만 원 가량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안전, 편의 기능이 추가되고요. 아마도 쏘렌토를 사실 분들은 노블레스와 시그니처 사이에서 선택하게 되실 것 같네요.
  • 기능이나 디자인 욕심을 조금 내려놓으면 노블레스에서 멈출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공통 선택 옵션은 어떤 트림을 선택하든 들 비용이니까요. HUD, 빌트인 캠, 스마트 커넥트, KRELL, 썬루프를 다 넣고 싶은 것이 제 솔직한 심정입니다. 그럼 이것들만 더해도 350만 원입니다. 노블레스로 가면 4,600만 원, 시그니처로 가면 4,850만 원이네요. 친환경차 세제혜택 받고 세금 더하면 5,000만 원입니다. 어찌하든, 신형 싼타페와 비슷한 결과이긴 합니다!